돈의 지키려면 지능은 필요 없다 행동 제어력이 있어야 한다.
몇 달 전 "돈의 심리학"이라는 책을 읽었는데 항상 모든 책이 나한테 교훈과 뼈 때리는 이야기와 팩트를 주지만 돈의 심리학은 두고두고 봐야 할 책인 거 같다. 우선 그렇게 똑똑하지 않은 나도 쉽게 읽을 수 있게 설명이 되어있고 돈에 관해서 정말 심플한 답변을 주어 나의 재테크와 저축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기 쉽게 설명해주어 올해가 가기 전에 몇 번은 더 읽을 거 같다.
우선 모든 내용이 다 좋았지만 그중에서 나에게 와닿은 책의 구절을 한번 포스팅해보야겠다.
돈 관리를 잘하는 것은 당신이 얼마나 똑똑한지 별 상관이 없다 중요한 건 당신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이다.
천재라고 해도 자신의 감정에 대한 제어력을 상실하면 경제적 참사를 불러올 수 있다.
그 반대로 아무러 금융교육을 받지 못한 보통사람도 몇 가지 행동요령만 익히면 부자가 될 수 있다.
그러면서 예를 들어주었는데 로널드 제임스 리드라는 평범한 사람이 있었다 이 사람은 92세의 나이로 사망했지만 이 평범한 사람이 대문짝 하게 뉴스의 헤드라인 장식한 일이 있는데 그 일은 순자산이 800만 달러 정도 보유하고 있었고 유언장이 공개되면서 로널드 리드 주변 사람들은 아주 깜짝 놀라게 되는 일을 예시로 들면서 로널드 리드는 자신이 번 얼마 안 되는 돈을 꾸준히 저축했고 그 돈을 우량주에 투자했다고 한다. 그러는 동안 시간의 마법을 통해서 복리로 불어나면서 800만 달러가 넘는 돈을 보유하게 됐다고 적혀있다. 이처럼 시간이라는 복리의 마법을 이용하여 나중에 누구든지 노후에는 로널드 리드 같은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해주는데 시간을 잘 활용해서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했고 나 또한 이 책을 읽을 당시에도 인덱스 펀드 또는 우량주에 적립식으로 투자를 하고 있었지만 이 구절을 보면서 더욱더 열심히 저축해 투자해야겠다고 공부하자라고 생각했다. 이처럼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이 있고 우리는 행동으로 옮겨 실천만 하면 된다.
어떤 일을 할 때는 행운과 리스크도 존재한다는 사실과 그 몫을 받아들이는 것도 나 자신이라는 것 책임도 내가 지는 것
중요한 것은 목표 정하기(목표가 두리뭉실하면 충분한 만족을 못 느끼고 계속 욕심을 부리게 되고 결국에는 탐욕으로 망하는 길)
워런 버핏의 이야기도 짤막하게 나오는데 워런 버핏의 경제적 성공은 어렸을 때부터 하던 투자 노년기까지 쉬지 않고
시간이라는 복리의 마법을 이용하여 지금의 자산을 일구었다고 말해준다. 그래서 좋은 주식을 사서 오랫동안 보유하는 것
닥치고 기다리기
누구나 부자는 될 수 있지만 부자로 남는 것은 어렵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돈을 지키려면 겸손함과 생존능력이 있어야 한다.
안정적인 수익의 원한다면 더 안전하고 예측 가능한 대형 상장기업에 투자하기
(약세장에서 다른 사람들의 말 대신 내가 어떻게 행동하느냐가 중요) 침착함 유지하기
이길 때는 크게 이기고 질 때는 작게 지는 게 중요하다.
부의 진정한 가치는 언젠가 더 큰 부가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을 살 수 있는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것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이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부자가 되는 길은 가진 돈을 쓰고 가지지 않는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부자가 되는 간단한 원리이다
저축의 중요성
저축을 늘리는 방법도 겸손이다
남들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 쓰지 말기
욕심과 욕망을 줄이면 돈을 덜 쓰는 게 가능하다
돈의 모아야 하는 이유
1. 싫은 일을 억지로 하고 있을 때
2. 내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율권을 갖고 싶을 때
3. 황금 같은 투자기회를 잡고 싶을 때
위의 3가지는 돈을 모아야 하는 큰 이유이고 모든 사람들의 로망이다. 돈을 모으면 기대 없이 잠자고 있던 저축은 우리의 인생을 구원할지도 모른다. 투자에서는 내가 보유한 주식을 사랑하라. 적당한 합리 감정적 전략이 오히려 더 우세하고 마음 편하다. 세상은 변하고 예측불허다. 이러한 세상에서 내가 모은 저축이 나를 지켜준다는 명심 하자.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저자는 가장 기본이 되는 마인드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과정이 힘들기에 나 또한 마찬가지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의 말을 의식하고 욕심을 내어 불필요한 소비와 지출을 하게 된다. 이러한 것들도 참아가면서 저축을 하다 보면 나에게는 나중에는 더 큰 부가되어 돌아오고 끈기 있게 버티면 내가 선택하는 인생을 살 수 있다. 부자가 되는 여정은 어렵지만 참고 견디고 버티다 보면 언젠가는 좋은 날이 올 거라고 나는 생각하고 이미 읽었던 책들에서도 이러한 방법만이 평범한 사람이 부자 되는 길이라는 것을 설명하기 때문에 오늘도 나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미래의 나에게 선물해주려고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