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당뇨증상과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들

복뚱뚱 2022. 7. 3. 12:14

당뇨의 증상들

당뇨는 쉽게 말해 혈당조절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되는 병입니다.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제1당뇨형과 제2당뇨형으로 나뉩니다. 제1형 당뇨의 경우 선천적 및 유전적 요인이고 제2형 당뇨의 경우는 생활습관의 문제 비만 스트레스 등 후천적 요인입니다. 거의 당뇨 발생요인은 환경적인 문제로 제2당뇨형이 거의 90%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뇨의 경우는 당뇨병으로 진단을 받을 경우 완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건강적인 면에서 예방을 해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당뇨 같은 경우는 각종 합병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조심하여야 하는 질병입니다. 혈당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우리 몸의 에너지 생성이 어렵게 됩니다. 그러면 몸에서는 배고픔을 느끼며 계속해서 먹을 걸 찾고 과다하게 음식을 섭취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다식이라고 하는데 당뇨의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또 혈당조절이 잘 안 되기 때문에 신장과 함께 소변으로 배출시키려는 특징이 있는데 그러면 평소보다 소변이 자주 마렵고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데 이것 또한 당뇨의 초기 증상인 다뇨입니다. 그리고 소변이 많이 배출된 만큼 갈증도 많이 느낍니다. 그러면 수분 섭취도 자연스럽게 늘어나는데 이것을 다음 증상이라고 합니다. 즉 다식 다뇨 다음 증상이 있으면 당뇨를 한번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혈당에서 에너지를 얻지 못하기 때문에 무기력증도 같이 찾아오고 불쾌한 입냄새 또한 초기 증상들입니다. 원래 몸은 혈액 속 당분을 에너지원으로 만들어 사용하는데 당뇨환자들 같은 경우는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지방을 태움으로써 살이 자연스럽게 빠지게 됩니다. 만약 살이 급격하게 빠지는 경우도 있다면 당뇨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그 외 시야가 흐릿하게 보인다던지 감각 등이 무더 지는 경우도 초기 증상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들

당뇨에 좋은 음식들은 뭐가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당뇨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 여주입니다. 여주는 혈당에 조절해주는 모 모드 레 신성분이 풍부히 있고 인슐린 성분 유사한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 탁월함 음식입니다. 혈당이 빠르게 올라오는 것을 막아주는 베타인 성분이 들어있는 비트 또한 당뇨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칼로리도 적고 포만감을 같이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식단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천연 인슐린이라 부르는 이눌린이 풍부히 들어있는 돼지감자 또한 당뇨 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흰쌀 같은 경우도 당뇨환자들이 섭취를 하게 되면 정제된 탄수화물로써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정제가 덜 된 현미를 섭취하는 게 혈당이 빠르게 오르지 않기 때문에  혈당관리에는 현미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녹색잎을 가진 채소 시금치 같은 경우도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인슐린 분비 조절 기능을 갖고 있어서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 외 추가적으로 양파 또한 안에 크롬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수치를 안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는 같은 경우는 붉은 색소 라이코펜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심근경색, 당뇨와 같이 성인병을 예방하고 비타민C, E 칼륨이 풍부하며 당지수가 낮은 과채이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가급적이면 피해야 하는 음식들

육류는 부위에 따라 지방 함량이 높은 곳은 당뇨 환자들에게 안 좋기 때문에 합병증과 각종 심혈관계의 질환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닭가슴살 등 지방 함량이 적은 육류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제된 탄수화물 흰쌀도 포함이 되고 빵, 도넛, 케이크도 가급적이면 섭취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정제된 탄수화물 같은 경우는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정제되지 않는 현미를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튀김류 또한 포화지방의 함량이 높아 소화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이 과정에서 혈당 수치가 빠르게 올라가며 포도당도 급격히 올라가기 때문에 치킨 등 튀김 종류도 안드 셔주는 게 좋습니다. 콜라, 사이다 등 탄산음료도 피해 주는 게 좋고 당도가 높은 주스 또한 혈당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안드 셔주는 게 가급적이면 좋은 방법입니다. 짠 음식 또한 체내에 혈액순환의 지장을 줘 혈당조절이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글루텐 함량이 높은 밀가루도 피해야 하며 정제 시 혈당이 과도하게 포함되어 있는 흰 설탕도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