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어깨뭉침 뻐근함 통증 어깨관절근육통증

복뚱뚱 2022. 7. 3. 01:38

어깨 뭉침과 근육 통증 뻐근함

우리 몸 부위 중부 위 중 가장 많이 쓰는 부위 중 하나인 어깨 가장 많이 쓰는 부위답게 근육 뭉침과 뻐근함 등으로 통증을 유발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어깨 통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앉아서 컴퓨터로 일을 보는 직장인들 같은 경우에는 계속 같은 자세로 일을 하고, 팔과 어깨를 많이 움직이는 생산적인 경우, 스마트폰을 오래 보거나, 바른 자세가 아닌 경우에도 근육 뭉침과 통증을 유발하는 문제점입니다. 이러한 경우가 지속되거나 피로 누적이 뭉친 상태에서 계속 방치를 하게 되면 어깨 만성질환 오십견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휴대폰과 컴퓨터를 할 경우에도 의식적으로 자세를 고쳐 앉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개를 숙이거나 고개를 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이 거북목을 형성하고 목 어깨 근육을 계속 자극하기 때문에 뻐근함과 뭉침이 지속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의식적으로 고개를 들거나 허리를 펴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휴대폰 컴퓨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을 하거나 업무, 또 다른 것을 할 경우에도 상체를 최대한 숙이지 말고 어깨를 뒤로 펴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어깨를 계속 뒤로 펴주어야 승모근에도 자극이 덜 가기 때문에 통증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어깨가 계속 뭉치거나 통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목까지 혈액순환이 잘 안 되고 근육이 긴장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신경을 누르고 있어 두통 불면증 등의 현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목디스크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미리 자세교정이라던지 스트레칭 같은 걸로 풀어주는 습관이 들여 예방하여야 합니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뻐근하고 목 어깨 부위 근육이 뭉쳐서 무거운 느낌이 들거나 어깨를 쓰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통증이 있다던지 밤에 아픔이 지속된다면 어깨 뭉침이 심하다는 신호이니 빠른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목 어깨 통증 완화와 푸는 방법들

목 어깨는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많이 쓰는 만큼 잘 풀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깨 뭉침 하나의 염증 반응이기 때문입니다. 먼저 하루에 10분씩이라도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고 따뜻한 온열팩으로 목 어깨 찜질을 통해 혈액순환과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순환을 도와주는 아로마 크림을 매일매일 발라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것을 하나 말씀드리면 스위스의 유스트라는 천연 아로마 제품으로 한국으로 치면 스위스의 호랑이 크림이라고 생각하시기 쉽습니다. 근육이완과 순환 그리고 붓기 멍 같은 부위에도 바르시면 아주 탁월할 효능이 있을 만큼 좋은 제품입니다. 또 스트레칭과 더불어 자세교정도 같이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다른 하나 마사지를 통해서도 풀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이라도 마사지를 통해 어혈을 배출해 안 좋은 독소들이 빠져나오는 과정을 도와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부황 또는 침요법 근육주사와 같은 것들로도 어혈을 배출해 몸속에 독소 배출과 노폐물을 빼는 것도 방법입니다. 적외선조사기 기계를 이용하여 목 어깨 빛을 주는 관리도 있습니다. 적외선 같은 경우는 온열로 인하여 근육 피로를 감소시키고 세포의 활성화 신진대사 촉진시켜 순환에 도움 되는 기계입니다. 적외선 기계 말고 고주파라는 기계 또한 살균작용과 근육들을 자극하여 세포 활성 또는 순환이 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요법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운동입니다. 격렬한 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을 통해 땀을 통해 노폐물이 나올 수 있도록 해주고 스트레칭과 병행해도 좋습니다.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음식들

우리 몸은 모든 신경세포와 구조들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한 곳만 아프다고 그곳만 집중적으로 관리할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몸의 밸런스를 맞춰 주어야 합니다. 위에서 말했던 목 어깨 통증만으로 국한된 게 아니라 다른 부위에도 통증은 충분히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미리 예방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블루베리 같은 경우는 당분이 적고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함염증 제로 사용 가능하며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 같은 경우도 천연 진통제와 소염제라고 부를 만큼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성분이 있습니다. 오메가 3도 염증을 억제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오메가 3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연어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체리 또한 강력한 산화방지제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손상된 근육을 빠르게 회복시키고 통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무리

글쓴이 또한 체력적으로 일을 많이 하는 직업을 가진 직장인입니다. 그래서 글을 작성할 때 진심을 담아 적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목 어깨 쪽이 쌓이고 쌓여서 항상 통증과 뻐근함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스트레칭도 조금씩 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먹는 것 또한 이 글을 작성하면서 어떠한 것이 있는지 공부하면서 식습관도 고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하나 최근 들어 느끼는 것은 일주일에 한 번씩이라고 나의 건강 나의 몸을 가꾸고 보듬어 줘야겠다고 깨달았습니다. 내 몸은 내가 챙겨야지 누가 돌봐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나 자신을 먼저 돌보는 것부터 연습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항상 마인드 컨트롤 긍정적인 생각 잘 안되더라고 안되면 뭐 어때 이런 마인드로 지내기 위해 노력하자라고 항상 스스로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항상 좋은 일 행복한 일들만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